Process Safety management 

공정안전 (PSM) 관리

Process Safety management 

PSM 서비스는 안전이 충분히 관리되는 동시에 작업장 간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여 성능 표준을 설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PSM 서비스

대형사고는 때로 장비 규정 개발에 대한 관심 부족과 설계자 · 작동요원의 전문성 제고 필요성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동 속도, 장비 소형화 및 인원 감축, 규정 변경, 또는 공정 변경의 원인이 되는 환경적 압력, 또는 공장 노후화,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타사 작업장 인원수와 관련하여, 많은 기업들은 큰 난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각 기업은 성능 관리 기준을 수립 ·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전을 충분히 관리하는 동시에 작업장 간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국제 공정안전 관리

공정안전 관리 (PSM)는 안전 관리의 일부분으로서, 안전 · 환경파괴 · 사업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위험요소에 중점을 둡니다. 석유 · 가스 · 물질처리 · 화학 회사는 공정안전 관리 기법을 애용하고 있으며, 특히 위험한 공정이 동원되거나 가연성 또는 독성 물질의 대량 재고가 있는 경우에는 공정안전 관리를 필수적으로 실시합니다.

규제기관들은 휘발성 물질을 사용하는 공장들이 설비를 안전하게 가동하고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조치를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정안전 관리 기법은 프로세스 선별 및 개념 선택에서, 위험 파악, 결과 평가, 위험 평가, ALARP 연구, 사전 시정 조치 응답 감사와, 가동 중 검사 및 감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공정안전 관리 기법은, 위험물질의 무분별한 배출을 방지하기 위한 공장 시스템 및 절차를 개발하는 데 있습니다. 위험물질이 무분별하게 배출될 경우, 발화로 인하여 독성 영향을 미치고 주변에 화재를 발생시키거나 공장 설비에 폭발을 일으켜 주변 지역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안전 관리 기법을 통해 공정의 가동성 · 생산성 · 안전성 관련 문제를 해결하여,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한 보호 장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적절하게 관리할 경우, 소송 · 벌금 · 공공책임 청구 · 보험료 인상 등이 발생할 위험이 감소합니다. 기타 무형의 장점으로는 회사의 좋은 평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공정안전 관리의 원칙은 공장 또는 설비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적용되며, 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동시에 사업상 위험을 전반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PSM BENEFITS

  • 탄화수소 또는 화학물질의 원치 않는 배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가동성 · 생산성 · 안전성 · 품질을 보장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소송 · 벌금 · 공공책임 청구가 발생할 위험이 감소합니다. 
  • 기업 평판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공장을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동시에 사업상 위험을 전반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PSM 뷰로 베리타스의 접근방식

PSM (공정안전 관리) 도구는 시설 또는 장비 수명주기의 단계별로 다른 형태로 사용됩니다. 그 예로, HAZID는 설계 과정에서 위험을 파악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실시됩니다. 반면, 위험구역 분류, SIL 평가, 화재결과 평가와 같은 업무는 설계 과정은 물론 실제 가동 시에도 실시됩니다. 뷰로 베리타스는 고객들이 설비 수명주기의 각 단계에 적합한 연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권장하며, 특정 업무나 공정안전 관리 개선을 위한 고객 요청에 대해서도 적절한 답을 제시합니다.

 

PROCESS SAFETY MANAGEMENT - FAQ

뷰로 베리타스의 PSM 서비스를 선택 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뷰로 베리타스의 공정안전 전문가들은 품질과 노하우를 통해 귀사에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엔지니어들은 컨설팅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세계적 모범 사례를 적용하는 한편, 세계 최고의 혁신에 따른 혜택이 귀사에 먼저 도달하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무수히 많은 고객들과 협력한 동시에 석유 및 가스 · 제조 · 전력 및 유틸리티 · 원자력 및 제약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다양한 산업에서 공정안전 관리 경험을 축적해 왔습니다. 당사는 광범위한 기본 경험을 바탕으로, 귀사가 공정안전 관리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귀사의 생산성 · 신뢰성 · 품질 향상을 도움으로써, 귀사에 안전사고로 인한 직 · 간접적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경쟁기관과 달리, 뷰로 베리타스는 하나의 솔루션이 반드시 모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당사는 귀사의 구체적인 필요를 바탕으로 귀사에게 적절한 공정안전 관리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귀사가 새로운 공정을 개발하거나 기존 프로그램을 개선하도록 귀사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당사는 산업 표준을 작업장에 따라 적절한 절차로 변환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귀사가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구상 · 설계 · 개발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귀사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에 따라 당사는 갭 분석을 실시하고 최적의 성과를 위해 귀사가 성과를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PSM 서비스는 HAZOP 연구나 점검 목록과 같은 기법과 어떠한 연관이 있습니까?

HAZOP 연구, 결과 분석 등은 모두 공정안전 관리 서비스의 구성요소로 활용됩니다. 공정안전 관리 분야 고문은 특정 연구에 통합이 가능하고 고객안전 관리 시스템 및/또는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기술을 선택합니다.

 

공정안전 관리 시스템은 작업장 보건 · 안전과 어떻게 다릅니까?

공정안전 관리 시스템은 막대한 재정적 손실과 장기적인 사업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화재, 폭발 또는 화학물질 배출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반면, 작업장 보건 · 안전 시스템은 낙상 사고, 화학물질이 튀거나 팔다리가 기기에 끼는 사고로 인한 직원 부상에 중점을 둡니다.